Archives of Design Research
[ Article ]
Archives of Design Research - Vol. 33, No. 4, pp.191-219
ISSN: 1226-8046 (Print) 2288-2987 (Online)
Print publication date 30 Nov 2020
Received 26 Aug 2020 Revised 19 Oct 2020 Accepted 19 Oct 2020
DOI: https://doi.org/10.15187/adr.2020.11.33.4.191

디즈니 애니메이션과 실사영화 캐릭터의 성격 변화와 의상 색채의 연관성 연구

MinSeo Hong홍민서EunSil Yi이은실
Department of Visual Design, Graduate School, Student,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Seoul, Korea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일반대학원 시각디자인학과, 대학원생, 서울, 대한민국 Department of Visual Design, Professor,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Seoul, Korea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디자인학과, 교수, 서울, 대한민국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ersonality Changes and Costume Colors of Characters in Disney Animations and Live Action Films

Correspondence to: Eunsil Yi yes0606@seoultech.ac.kr

초록

연구배경 전 세계에 <알라딘>(2019)이 인기를 누리면서 전성기를 맞이한 디즈니의 실사영화에서 크고 작은 인물의 성격 변화와 함께 의상 색채의 변화가 화제를 모았다. 본 연구는 캐릭터의 성격이 어떻게 변화하였고 시각적으로 어떻게 반영되었는지 알아내기 위해 첫 번째로 성격 유형을 비교분석 한 후, 두 번째로 의상 색채의 추상적 연상과 비교해 성격 변화의 요소에 맞게 의상 색채가 변화하였는지를 확인하여 디즈니가 실사화를 통해 어떤 변화를 시도하고 있는지를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먼저 비교분석할 애니메이션과 리메이크한 실사영화 12편 중 캐릭터의 왜곡이 심하고 의상 색채의 분석이 힘든 영화를 제외하여 총 4편을 선정하였다. 분석에 앞서 선정한 영화들을 시청한 후 영화 당 5명의 주요 캐릭터를 선발하였다. 첫 번째로 성격 유형의 분석을 위해 프로프의 일곱 가지 등장인물을 대입하여 캐릭터의 유형을 지정하였다. 이 후 MBTI를 통해 캐릭터의 성격 유형을 도출하였다. 동시에 DISC를 사용하여 캐릭터의 행동 패턴을 수집하여 캐릭터의 성격 변화를 시각적으로 볼 수 있는 분석틀에 정리해 비교하였다. 두 번째로 의상 색채의 추상적 연상을 비교하기 위해 영화 장면 속 캐릭터의 의상을 캡처한 후 포토샵으로 보정하여 그늘, 햇빛을 조정하였다. 다음으로 RGB값을 추출한 후 munsell conversion을 사용해 변환한 먼셀값을 한국 산업 규격의 색상 범위에 대입하여 수식 형용사(톤)를 적용한 색상을 도출하였다. 이후 일본 색채 연구소가 조사한 톤의 연상표와 문은배가 제작한 기본적인 색채 이미지 연상표를 사용하여 추상적 연상을 수집하였다. 마지막으로 성격 유형의 변화 요소와 의상 색채의 추상적 연상을 표로 정리하여 캐릭터의 성격 변화가 의상 색채에 적용이 되었는지를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분석 결과, 실사화를 통해 주인공과 공주의 전통적인 성역할이 변화하였다. 또한 자기중심적이던 악당은 신중하고 인간적인 악당으로 표현되었으며 조력자는 주도적 인물로 변화 하였다. 쾌활한 성격이던 공주의 아버지는 보수적인 인물로 변화하여 공주와 대립하였다. 이후 의상 색채 분석결과, 인물의 성격 유형에 맞게 추상적 연상이 적용된 색채가 사용되었으며 성격 변화 요소가 의상 색채에 반영되었다.

결론 본 연구에서는 디즈니 애니메이션과 실사영화 캐릭터의 성격 변화와 의상 색채의 연관성을 연구하였으며 연구를 통해 디즈니는 시대가 원하는 인간상에 맞춰 고전 애니메이션의 인물을 변화시키는 시도를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Background Disney reached its prime as ‘Aladdin (2019)’ gained explosive popularity all over the world, and the large and small personality changes and costume color changes of the characters in its live action films became subjects of attention. To observe how the personalities of characters changed and how this was reflected visually, this study conducts a comparative analysis on personality types and compares abstract associations of costume colors to verify how costume colors changed to fit personality changes in order to present the changes that Disney is attempting through live action films.

Methods Research methods were conducted by selecting a total of four films out of twelve animations and remade live action films, excluding films with severe character distortions and films difficult to conduct costume color analysis on. Before the analysis, the selected films were watched and five main characters were selected for each film. First, character types were established by applying ‘The Seven Character Types of Vladimir Propp’. Afterwards, character personality types were deduced through the MBTI. Simultaneously, DISC was used to collect character behavior patterns and character personality changes were organized into an analysis frame so they could be seen visually. Comparisons were then conducted. Second, character costumes within movie scenes were captured and corrected with Photoshop with moderate editing to shadows and sunlight to compare abstract associations of the costume colors. Third, RGB values were extracted and Munsell conversion was used. The converted Munsell values were placed into the color ranges of the Korean Industrial Standard, and colors that apply modification adjectives (tones) were deduced. Fourth, abstract associations were collected using the tone association table surveyed by the Japanese Color Research Institute and the basic color image association table produced by Moon Eun Bae. Fifth, change elements of personality types and abstract associations of costume colors were organized and confirmations regarding whether character personality changes were applied to costume colors.

Results Analysis of the research results showed that the gender roles of protagonists and princesses have changed. Also, villains who had been egocentric were expressed to be careful and humane and assistants became leading characters. Fathers who had cheerful personalities became conservative characters, which conflicted with the princesses. The costume color analysis showed that colors that apply abstract associations and fit the personality types of the characters were used. Personality change elements were also applied to the costume colors.

Conclusions This study looked into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ersonality changes and costume colors of characters in Disney animations and live action films. Through this study, it could be seen that Disney is attempting to change the characters of classic animations in order to be in accord with the human characters that the current age desires.

Keywords:

Animation, Disney, Personality Change, Color Change, Live Action Production, 애니메이션, 디즈니, 성격 변화, 색채 변화, 실사화

1. 서론

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전 세계에 <알라딘>(2019)이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면서 디즈니의 실사화 프로젝트는 전성기를 맞고 있다. 고전 애니메이션을 실사영화로 리메이크하는 디즈니의 실사화 프로젝트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2010)를 시작으로 꾸준히 제작되고 있으며 영화가 개봉할 때마다 이야기의 변화와 함께 그에 따른 주요 캐릭터의 크고 작은 성격 변화가 화제를 모았다. 캐릭터의 성격 변화는 의상에도 반영이 되었으며 그 중 의상 색채의 변화가 컸다. 본 연구에서는 캐릭터의 성격이 어떻게 변화하였고 그에 따른 성격 변화 요소가 시각적으로 어떻게 반영되었는지 알아내기 위해 첫 번째로 디즈니의 고전 애니메이션과 리메이크한 실사영화 캐릭터의 성격 유형을 도출하여 캐릭터의 성격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비교분석한 후, 두 번째로 의상 색채에서 수집한 추상적 연상과 비교하여 성격 변화의 요소에 맞게 의상 색채가 변화하였는지를 확인하였다.

1. 2. 연구방법 및 범위

연구를 위해 먼저 비교분석할 애니메이션과 리메이크한 실사영화를 선정하였다. 현재 디즈니의 실사화 영화는 속편을 제외하여 총 12편이다. 디즈니의 실사화는 <정글북>(1994)부터 시작되었지만 비현실적인 디즈니의 스토리를 실사로 재현하기에는 당시의 기술에 한계가 있었기 때문에 <101마리의 달마시안>(1996)을 제작한 이후에 실사영화를 제작하지 않다가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2010)의 실사화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실사화 프로젝트를 시작하였다. 따라서 본격적인 디즈니의 실사영화들은 기술의 한계가 있던 <정글북>(1994)과 <101마리의 달마시안>(1996)을 제외한 총 10편이며 이 중 캐릭터의 왜곡이 심한 <말레피센트>(2014)와 <덤보>(2019), 그리고 캐릭터의 의상이 없어 비교분석이 불가능한 <레이디 앤 트럼프>(2019), <정글북>(2016), <라이온 킹>(2019), <크리스토퍼 로빈>(2018)을 제외한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2010), <신데렐라>(2015), <미녀와 야수>(2017), <알라딘>(2019)을 선정하였다. 먼저 비교분석을 위해 선정한 4편의 애니메이션과 리메이크한 4편의 실사영화를 시청하였다. 시청 후에는 비교분석의 대상으로 영화당 5명의 주요 캐릭터를 선발하였다. 성격 유형의 분석을 위해서 강민우(Kang, 2003)의 연구 방법 중 일부를 사용하여 캐릭터의 내면을 분석하였다. 먼저 프로프의 일곱 가지 등장인물을 대입하여 캐릭터의 유형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캐릭터는 성격 유형 지표인 MBTI를 통해 인물의 구체적인 성격 유형을 판단할 수 있는 문자 코드를 도출하였다. 동시에 행동 유형 지표인 DISC를 사용하여 인물의 전체적인 행동 패턴을 수집하였다. 이 후 애니메이션과 실사영화의 캐릭터가 올바르게 분석되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분석 결과를 영화 속 인물과 비교해 보며 8편의 애니메이션과 실사영화를 재시청하였다. 확인한 캐릭터의 성격 변화는 시각적으로 볼 수 있는 분석틀에 정리하여 비교하였다. 다음으로 성격 변화 요소와 의상 색채의 연상을 비교하기 위해서 박윤정(Park, 2003)의 연구방법 중 일부를 사용하여 캐릭터의 의상 색채의 추상적 연상을 수집하였다. 먼저 의상의 정확한 색상을 도출하기 위해 영화 속 캐릭터의 의상을 캡처한 후 포토샵을 통해 그늘과 햇빛으로 인한 보조 색채를 없애고 밝기를 높인 후 대비를 주었다. 애니메이션과 실사영화는 둘 다 미디어 영상이므로 인쇄에서 사용되는 CMYK가 아닌 RGB값을 추출하였다. 색채의 정확한 색상을 알아내기 위해서는 먼셀 값이 사용되기 때문에 추출한 RGB값은 munsell conversion을 사용하여 먼셀 값(HVC)으로 변환하였다. 변환한 먼셀값(HVC)은 한국 산업 규격(KS)의 색상 범위에 대입하여 수식 형용사(톤)를 적용한 색상을 도출하였다. 이후 일본 색채 연구소가 조사한 수식 형용사(톤)의 연상(2000)과 문은배(Moon, 2011)가 수 년 동안 설문조사와 함께 기존의 해외 색채 연구가의 조사를 통합하여 제작한 기본적인 색채 이미지 연상 표를 사용하여 추상적 연상을 수집하였다. 마지막으로 앞서 진행한 성격 유형의 변화 요소와 의상 색채의 추상적 연상을 표로 정리하여 캐릭터의 성격 변화가 의상 색채의 변화에도 적용이 되었는지를 비교분석하였다.


2. 프로프의 일곱 가지 등장인물 유형

2. 1. 프로프의 일곱 가지 등장인물 유형의 개념

프로프의 일곱 가지 등장인물은 러시아의 민속학자이자 예술 이론가인 블라디미르 프로프가 만든 민담구조론 유형 중 하나이다. 프로프는 100편의 민담을 분석해 이야기에 언제나 나오는 불변의 31가지 이야기 구조를 도출하였는데 도출한 이야기 안에서 공통적으로 등장하는 일곱 명의 캐릭터가 프로프의 일곱 가지 등장인물이다. 등장인물은 주인공(남자), 악당, 조력자, 증여자, 공주(여자)와 공주(여자)의 아버지, 파견자, 가짜 주인공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자 특정한 행동패턴으로 이야기를 진행한다.

2. 2. 프로프의 일곱 가지 등장인물 유형을 통한 캐릭터 선정

캐릭터를 비교분석하기 위해서는 분석할 캐릭터를 선정하고 유형을 나눌 필요가 있다. 디즈니 애니메이션은 민담을 재창조하여 만들기 때문에 작품 속 캐릭터가 프로프의 일곱 가지 등장인물 유형과 유사하다. 먼저 애니메이션과 실사영화의 캐릭터를 31가지 이야기 구조에 대입시켜 각자의 역할에 맞는 유형을 선정하였다. 영화에 나오는 캐릭터가 많고 한 명의 인물이 두 개 이상의 등장인물 유형을 가지고 있는 관계로 영화 당 5명의 캐릭터를 선발하였다. 영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의 애니메이션과 실사화 캐릭터를 Table 1과 같이 분류하였다.

Analysis of Seven Spheres of Action in Alice in Wonderland


3. MBTI 성격 유형 검사

3. 1. MBTI의 개념

MBTI는 캐서린 쿡 브릭스와 그의 딸 이사벨 브릭스 마이어스가 심리학자 카를 융의 이론을 중심으로 개발했다. 그들은 융의 이론을 발전시켜 수년간의 연구를 통해 네 개의 성격 선호도와 열여섯 개의 성격 유형으로 구별하였다. 성격 유형을 검사하기 위해서 힘을 얻는 원천, 사물을 보는 관점, 의사 결정의 근거, 삶의 양식 등 네 가지의 성격 선호 기준에서 판단한 후 선호도의 알파벳 약자를 한 글자씩 따서 네 글자의 문자코드를 도출한다. 문자코드는 캐릭터를 대표하는 성격 유형이 된다.

3. 2. MBTI를 통한 캐릭터 성격 유형 분석

MBTI 검사를 위해 애니메이션과 실사영화 속 스토리에서 캐릭터의 행동 요소를 분석하여 네 가지 선호도에 대입한 후 알파벳 약자를 조합하여 성격 유형을 도출하였다. 영화 <알라딘>의 애니메이션과 실사화 캐릭터의 MBTI를 분석하여 Table 2와 같이 분류하였다.

Analysis of MBTI in Aladdin


4. DISC 유형 검사

4. 1. DISC의 개념

DISC는 주도형, 사교형, 안정형, 신중형의 약자이며 인간의 행동 유형을 구성하는 4개의 유형이다. 사람은 일상에서 무의식적으로 행동하는데 이를 행동 패턴이라고 한다. 이런 행동이 하나의 방향으로 쏠리는 현상에 대해 심리학 교수인 윌리엄 마스턴이 분석한 행동 유형 지표이다.

4. 2. DISC를 통한 행동 유형 분석

MBTI와 DISC는 비록 개발한 시기와 개발한 사람이 다르지만 둘 다 인간의 행동 유형을 기본으로 하였다는 공통점이 있다. MBTI가 인물의 구체적인 성격을 분석한다면 DISC는 인물의 전체적인 행동 패턴을 알 수 있어 캐릭터의 틀을 잡을 수 있다. DISC검사를 위해 애니메이션과 실사영화 속 이야기에서 캐릭터의 행동을 분석하여 해당되는 행동 패턴으로 분류하였다. 영화 <미녀와 야수>의 애니메이션과 실사화 캐릭터의 행동 패턴을 Table 3과 같이 정리하였다.

Analysis of DISC in Beauty and the Beast


5. 캐릭터 성격 유형 비교분석 결과

분석한 캐릭터는 프로프의 일곱 가지 등장인물의 유형에 따라 분류하였다. 왼쪽 상단은 프로프의 일곱 가지 등장인물 분석 결과를 분류하였으며 왼쪽 하단은 DISC분석 결과를 정리하였고 오른쪽은 MBTI 분석 결과를 시각틀에 적용하여 정리하였다.

5. 1. ‘주인공(남자)’유형 비교분석 결과

Table 4의 프로프의 일곱 가지 등장인물에서 알라딘은 실사화를 통해 공주의 유형이 추가되었다. Figure 1의 DISC에서 챠밍 왕자는 안정형에서 사교형 + 주도형으로 변화하였고 전체적으로 실사화를 통해 외향적이고 사교적인 유형이 되었다. Figure 2의 MBTI에서 챠밍 왕자는 내향에서 외향으로 변화하였고 야수는 실사화를 통해 성격 유형이 초기와 후기로 나뉘어 전통주의형에서 성인군자형으로 변화하였다.

Analysis Result of ‘Hero’ based on Seven Spheres of Action

Figure 1

Results of DISC Analysis of 'Hero'

Figure 2

Results of MBTI Analysis of 'Hero'

5. 2. ‘공주(여자)’유형 비교분석 결과

공주 유형은 이번 성격 유형 분석 중 가장 변화가 컸다. Table 5에서 네 편의 영화 중 세 편의 캐릭터는 주인공 유형이 추가되었으며 앨리스는 실사화를 통해 공주에서 주인공으로 유형을 변환하였다. Figure 3에서는 신데렐라를 제외하고 전체적으로 사교형에서 주도형 인물로 이동하였다. Figure 4에서 신데렐라를 제외한 캐릭터는 조화 중심에서 논리 중심 유형으로 이동하였다.

Analysis Result of ‘Princess’ based on Seven Spheres of Action

Figure 3

Results of DISC Analysis of 'Princess'

Figure 4

Results of MBTI Analysis of 'Princess

5. 3. ‘공주의 아버지’유형 비교분석 결과

실사화를 통해 독특한 성격 변화가 일어난 유형은 공주의 아버지다. Table 6에서 모리스, 왕, 술탄은 주인공을 인정하고 공주와의 결혼을 허락하던 애니메이션과 달리 실사화에서는 공주를 인정하지 않다가 모종의 사건으로 공주를 인정하는 영역으로 변화하였다. Figure 5에서는 전체적으로 주도형 + 사교형에서 안정형 + 신중형으로 이동하였다. Figure 6에서 모리스와 왕은 외향적인 미래지향 유형에서 내향적인 현실지향 유형의 보수적 캐릭터로 변화하였다.

Analysis Result of ‘Princess’ based on Seven Spheres of Action

Figure 5

Results of DISC Analysis of 'Princess’s father'

Figure 6

Results of MBTI Analysis of 'Princess’s father'

5. 4. ‘조력자’유형 비교분석 결과

Table 7에서 흰 토끼와 르푸는 실사화를 통해 악당의 조력자에서 주인공의 조력자로 변화하였다. 왕은 조력자에서 공주의 아버지로 변화하였으며 모자장수는 조력자의 행동 영역이 강화되었다. Figure 7에서 모자장수와 르푸는 사교형에서 주도형 쪽으로 이동하였다. Figure 8에서 흰 토끼와 왕은 외향에서 내향적인 성격이 되었다.

Analysis Result of ‘Helper’ based on Seven Spheres of Action

Figure 7

Results of DISC Analysis of 'Helper'

Figure 8

Results of MBTI Analysis of 'Helper'

5. 5. ‘악당’유형 비교분석 결과

Table 8에서 악당 유형은 변화가 없었다. Figure 9에서 트리메인과 쟈파는 주도형에서 신중형에 가까운 유형으로 이동하였다. Figure 10에서 쟈파는 실사화를 통해 내향적이고 현실을 지향하는 성격 유형으로 변화하였다.

Analysis Result of ‘Villain’ based on Seven Spheres of Action

Figure 9

Results of DISC Analysis of 'Villain'

Figure 10

Results of MBTI Analysis of 'Villain'

5. 6. ‘가짜 주인공’유형 비교분석 결과

가짜 주인공 유형에는 악당 유형의 쟈파와 개스톤이 속해있으며 Table 9에서 변화는 없었다. Figure 11에서 쟈파는 주도형에서 신중형에 가까운 유형으로 이동하였다. Figure 12에서 쟈파는 실사화를 통해 내향적이고 현실을 지향하는 성격 유형으로 변화하였다.

Analysis Result of ‘False Hero’ based on Seven Spheres of Action

Figure 11

Results of DISC Analysis of 'False Hero'

Figure 12

Results of MBTI Analysis of 'False Hero'

5. 7. ‘증여자’유형 비교분석 결과

Table 10에서 압솔렘은 증여자 유형에서 파견자 유형이 추가되었다. Figure 13에서 요정 대모는 신중형이 추가되었다. Figure 14에서 요정대모와 압솔렘은 주인공에게 조언을 해주는 예언자형으로 변화하였다.

Analysis Result of ‘False Hero’ based on Seven Spheres of Action

Figure 13

Results of DISC Analysis of 'Doner'

Figure 14

Results of MBTI Analysis of 'Doner'

5. 8. ‘파견자’유형 비교분석 결과

Table 11에서 압솔렘은 기존의 증여자에서 파견자 유형이 추가되었다. Figure 15에서는 이동이 없었으며 Figure 16의에서 현실지향에서 미래지향으로, 조화 중심에서 논리 중심 유형으로 변화하였다.

Analysis Result of ‘Dispatcher’ based on Seven Spheres of Action

Figure 15

Results of DISC Analysis of 'Dispatcher'

Figure 16

Results of MBTI Analysis of 'Dispatcher'


6. 애니메이션과 실사화 캐릭터의 의상 색채 비교분석

실사화 프로젝트를 통해 성격과 함께 캐릭터의 의상 역시 크고 작은 변화가 일어났다. 영화 <알라딘>의 캐릭터인 자스민은 애니메이션에서 노출이 많은 의상을 착용하였지만 실사화에서는 모든 의상이 치마가 아닌 바지로 변화하였다. 영화 <미녀와 야수>의 캐릭터인 벨은 애니메이션에서 평상복으로 드레스에 앞치마를 두르고 뾰족한 구두를 신었지만 실사화에서는 블라우스 치마에 주머니를 붙이고 활동성을 위해 치마 한쪽을 젖혀 허리에 고정시킨 후 안에는 바지를 입었으며 신발은 구두가 아닌 부츠를 착용하였다. 영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의 캐릭터인 앨리스는 애니메이션에서 드레스에 스타킹을 입고 검은색 구두를 신었으며 머리에는 검은색 리본을 달았지만 실사화를 통해 스타킹과 코르셋 착용을 거부하며 선장이 된 후에는 긴 드레스 위에 코트를 착용하는 캐릭터로 변화하였다. 이런 캐릭터의 성격 변화는 의상에도 반영이 되었으며 그 중 의상 색채의 변화가 도드라졌다. 특히 앞서 애니메이션과 실사화의 캐릭터 성격을 비교분석한 결과, 변화가 큰 캐릭터일수록 색상이 크게 변화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성격 변화 요소가 의상 색채의 추상적 연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애니메이션과 실사화 캐릭터를 대상으로 캐릭터의 의상 색채를 비교하였다.


7. 애니메이션과 실사화 캐릭터의 의상 색채 비교분석 과정

7. 1. 애니메이션과 실사화 캐릭터의 의상 캡처 및 보정

캐릭터 의상 색채 비교분석을 위해 영화 장면 속 캐릭터의 의상을 캡처하였다. 캡처한 사진은 포토샵의 필터(Color Filter 85, Color Filter 82)를 사용하여 그늘과 햇빛을 제거하고 밝기(Brightness)를 높인 후 대비(Contrast)를 주었다. 애니메이션 <알라딘>의 자스민을 Figure 17과 같이 보정하였다.

Figure 17

Edited image of Jasmine's costume from the movie Aladdin(1992)

7. 2. 보정한 의상 색채에서 RGB 값 도출

애니메이션과 실사화 두 편이 모두 영상 미디어이기 때문에 인쇄나 사진에서 사용되는 CMYK가 아닌 RGB값을 도출한다. 영화 <알라딘>의 캐릭터인 술탄의 RGB값을 추출하여 Table 12와 같이 분류하였다.

Analysis Result of RGB Conversion of The Sultan in Aladdin(1992, 2019)

7. 3. Munsell Conversion을 사용하여 RGB값을 먼셀값(HVC)으로 전환

캐릭터의 의상 색채를 정확히 알기 위해서는 현재 국제표준(ISO) 색체계로 등록되어 있는 먼셀 색상환 중에서도 산업 표준으로 사용되는 40개 색상환을 통해 색상을 도출해야 한다. 색상환의 색채는 먼셀 값을 표준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RGB값을 먼셀값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

7. 3. 1. 먼셀 색체계의 개념

먼셀의 색채계는 미국의 색채교육자인 먼셀이 개발한 색의 체계이다. 먼셀 색채계는 색상(H), 명도(V), 채도(C)를 속성으로 하고 있으며 산업표준으로 사용되는 40개 색상환은 가장 기본적인 먼셀의 10색상인 빨강(R), 주황(YR), 노랑(Y), 연두(GY), 초록(G), 청록(BG), 파랑(B), 남색(PB), 보라(P), 자주(RP)를 네 단계로 나누어 표현한 40개 색상들의 차트이다. 각 색상은 숫자 기호가 있으며 2.5, 5, 7.5, 10으로 표현한다.

7. 3. 2. Munsell Conversion의 개념

Munsell Conversion은 CMYK나 RGB를 먼셀 값인 HVC로 변환해주는 프로그램으로 초기에는 공식 먼셀 사이트에서 무료로 사용이 가능했지만 현재는 WallkillColor 사이트에서 유료로 사용할 수 있다.

7. 3. 3. Munsell Conversion을 사용하여 RGB값을 먼셀값으로 전환한 결과

애니메이션 속 앨리스의 RGB값을 먼셀값(HVC)으로 변환하여 Table 13와 같이 분류하였다.

Analysis Result of RGB to Munsell(HVC) of Alice in Alice in Wonderland(1951)

7. 4. 먼셀값을 한국산업규격(KS)의 색상범위에 넣어 수식형용사(톤)를 적용한 색상을 도출

7. 4. 1. 한국 산업 규격(KS)의 개념

한국의 국가 표준인 ‘한국 산업 규격(KS)’는 상품의 품질 개선과 공정화를 위해 1961년 실행된 공업표준화법에 따라 만들어진 규격이다. 이 중 KS의 색상 범위는 먼셀값에 따라 규정하였으며 The Munsell Book of Color의 40 색상환을 기초로 하고 있다.

7. 4. 2. 수식 형용사(톤)의 개념

색상에 명도와 채도를 혼합한 색을 색조, 즉 수식형용사(톤)라고 한다. 한국 산업 규격(KS)의 톤은 선명한(vivid), 기본(strong), 진한(deep), 어두운(dark), 연한(pale), 밝은(light), 흰(whitish), 밝은 회색(light grayish), 회색(grayish), 어두운 회색(dark grayish), 흐린(soft), 탁한(dull)의 총 12단계로 나뉘어 있다. 한국 산업 규격(KS)의 색상범위와 수식형용사(톤)를 적용한 노란색의 색상범위를 Table 14Figure 18과 같이 분류하였다.

Color Range of Basic Colors by Korean Industrial Standard

Figure 18

Munsell Color Chart 5Y

7. 4. 3. 한국산업규격(KS)의 색상범위에 넣어 수식형용사(톤)를 적용한 색상을 도출한 결과

도출한 먼셀값(HVC)은 KS의 색상범위에 넣어 수식형용사(톤)를 적용한 색상을 도출하였다. 애니메이션 <신데렐라>의 캐릭터인 트리메인 부인의 수식형용사(톤)를 적용한 색상을 Table 15와같이 분류하였다.

Analysis Result of RGB Conversion of The Sultan in Aladdin(1992, 2019)

7. 5. 수식형용사(톤)를 적용한 기본색의 추상적 연상을 통한 캐릭터 의상 색채의 긍정적, 부정적 연상 도출

7. 5. 1. 색의 상징과 연상의 개념

색채는 기본적으로 연상과 상징이라는 기능이 있다. 상징은 나라/문화에 따라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시대의 변화에 민감하다. 연상은 색채를 보았을 때 기본적으로 떠오르는 감성적 표현으로 구체적 연상과 추상적 연상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그 중 추상적 연상은 긍정적 연상과 부정적 연상으로 나뉜다. 추상적 연상은 시대의 변화에 둔감하며 공통적인 감성적 특징을 연상한다. 따라서 앞서 진행된 디즈니 캐릭터의 성격 변화가 캐릭터의 의상 색채에 적용되었는지를 알아내기 위해서 시대의 변화에 민감한 상징이 아닌 연상을 연구방법으로 선택하였다. 그 중 추상적 연상을 통해 의상 색채의 긍정적 연상과 부정적 연상을 수집하였다.

7. 5. 2. 문은배(Moon Eun-bae, 2011)의 기본적인 색채 이미지 연상표

비록 연상이 시대나 나라, 문화의 변화에 둔감하지만 사람마다 연상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색채연구가 문은배(Moon, 2011)는 수 년 동안 설문한 결과와 마가렛 월치, 파버비렌 등 기존의 색채학자의 기본적인 색채 연상을 톤과 통합하여 긍정적인 평을 받은 기본적인 색채 이미지 연상표를 Figure 19와 같이 제작하였다. 연상표는 구체적 연상과 추상적 연상이 섞여 있으므로 구체적 연상을 제외한 후 긍정적 연상과 부정적 연상으로 분류하여 Table 16과 같이 분류하였다.

Figure 19

Table of Emotions of Basic Colors Produced by Moon Eun-bae

Table of Positive and Negative Emotions

7. 5. 3. 수식형용사(톤)의 연상에 대한 개념

원색에 가까운 톤은 가장 연상이 강하며 연하거나 탁한 톤은 연상이 약한 것처럼 색채의 연상은 같은 색이라도 톤에 따라서 이미지가 많이 변화한다.

7. 5. 4. 일본색채연구소의 연구에 따른 톤의 이미지 연상표

문은배(Moon, 2011)에 의하면 2000년 일본색채연구소는 연구를 통해 톤에서의 연상을 조사하였다. 조사한 연상은 구체적 연상과 추상적 연상이 섞여 있으므로 구체적 연상을 제외한 후 Table 17과 같이 표로 정리하였다.

Table of Tone Emotions

7. 5. 5. 수식형용사(톤)를 적용한 기본색의 추상적 연상을 통한 캐릭터 의상 색채의 긍정적, 부정적 연상을 도출한 결과

실사영화 <미녀와 야수>의 캐릭터인 모리스의 의상 색채를 분석하여 긍정적 연상과 부정적 연상을 Table 18과 같이 분류하였다.

Analysis Result of the Color Emotions of Maurice in Beauty and the Beast(2017)


8. 애니메이션과 실사화 캐릭터의 성격 유형과 의상 색채의 추상적 연상 비교분석 결과

프로프의 일곱 가지 등장인물의 유형 중 성격 유형의 변화가 가장 컸던 주인공, 공주(여자주인공), 공주의 아버지, 악당의 캐릭터의 추상적 연상을 분류한 후 시각적으로 볼 수 있는 분석틀에 대입하여 앞서 진행한 애니메이션과 실사화 캐릭터의 성격 유형과 비교하였다.

의상 색채의 주된 색상은 큰 상자로, 보조 색상은 작은 상자로 표시하였다. Table 19에서 알라딘은 실사화를 통해 술탄이 되고 싶어하는 자스민을 응원하는 인물로서 개방적인 알라딘을 표현하는 빨강색으로 색채가 변화하였다. 애니메이션에서 비중이 없던 챠밍은 실사화를 통해 보수적인 아버지와 갈등이 있는 왕자로 스토리의 비중이 커졌다. 성격의 변화를 통해 첫 번째 의상은 연두색과 노란색을 사용하여 순진하고 밝은 왕자의 성격을 표현하였다. 애니메이션과 달리 실사화를 통해 전통주의형으로 변화한 야수는 회녹색이나 갈색으로 색채가 변화함으로써 보수적이고 낡은 이미지를 표현하였다.

Analysis Result of ‘Hero’ based on Character Change and Costume Color Change

Table 20에서 실사화의 신데렐라는 애니메이션에 비해 훨씬 내향적인 성격으로 변화하였다. 내향, 고결, 진리, 순종의 연상을 가진 파랑색으로 색채가 변화하였다. 벨은 실사화를 통해 씩씩한 발명가가 되었으며 이를 통해 용기와 개방적인 연상을 주는 빨강색을 의상에 추가하였다. 공주에서 주인공으로 유형을 전환한 실사화의 앨리스는 선장이 되어 냉정함과 개방적인 성격을 청록색과 빨강색으로 표현하였다. 실사화의 자스민은 냉정과 논리 중심인 청록색의 의상을 통해 지도자의 자질을 보여주었다. 장면 중 여성성을 강요받는 자스민의 의상은 순종과 유혹이라는 연상을 주는 분홍색이 주가 되지만 보조 색채로 청록색을 사용함으로써 굴하지 않고 냉정을 유지하는 지도자의 성격을 보여주었다.

Analysis Result of ‘Princess’ based on Character Change and Costume Color Change

Table 21에서 모리스는 애니메이션에서 나이든 발명가로 갈색의 이미지를 통해 완고하고 낡은 연상을 주었다. 실사화에서는 벨이 발명가 이미지를 사용함으로써 모리스는 과묵한 성격의 공예품 장인이 되었다. 이를 기반하여 차분하고 편안한 연상의 파랑색과 초록색의 색상을 사용하였다. 왕은 애니메이션과 달리 실사화에서 신데렐라를 적대시하며 이는 욕망을 연상하는 빨강색과 안정을 연상하는 파랑색을 통해 보여주었다. 술탄은 애니메이션에서는 놀기 좋아하는 지도자로 순수와 사교적인 연상의 하양색과 주황색으로 표현하였지만 실사화에서는 능력 있는 지도자로 논리적인 연상의 청록색을 사용하였다.

Analysis Result of ‘Princess’s father’ based on Character Change and Costume Color Change

Table 22에서는 실사화에서 악당 캐릭터가 상황에 따라 다양한 의상을 착용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쟈파는 실사화에서 지적인 연상을 주는 검정색을 사용함으로써 2인자 콤플렉스가 있는 신중한 악당을 표현하였다. 트리메인 부인은 실사화를 통해 친절한 계모에서 신데렐라에 대한 질투에 의해 못된 계모가 되기까지의 과정을 보여주었고 질투의 연상을 가지고 있는 녹색을 의상의 주된 색채로 사용하였다. 실사화에서 개스톤은 전쟁에서 돌아온 군인으로 등장하며 마을 사람들의 개스톤을 향한 존엄과 벨을 향한 개스톤의 욕망은 갈색과 빨간색을 사용하여 표현되었다. 하트 여왕은 언제나 분노로 가득 차 있으며 처형시키는 걸 좋아하는 모습을 빨간색과 검정색을 사용하여 표현하였다.

Analysis Result of ‘Villain’ based on Character Change and Costume Color Change


9. 결론

연구를 통해 먼저 디즈니의 고전 애니메이션과 실사화 캐릭터의 성격 유형을 비교분석한 결과, 주인공, 공주, 공주의 아버지, 조력자, 악당 등 5명의 등장인물 유형에게 공통적인 성격 변화가 나타났다.

Table 23의 주인공과 공주를 통해 남성과 여성의 전통적인 성역할이 변화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공주의 아버지는 공주를 인정하지 않는 보수적 캐릭터로 악당과 함께 새로운 대립 구도를 형성하였다. 조력자는 주도적인 인물이 되어 비중이 커졌으며 악당은 인간적으로 변화하였다. 이후 캐릭터의 의상 색채 속 추상적 연상을 도출하여 캐릭터의 성격 변화 요소가 색상에 적용이 되었는지 확인하였다. 비교분석 결과 성격 변화가 있는 캐릭터는 해당하는 연상의 색채가 적용되었으며 변화가 없는 캐릭터도 성격에 맞는 추상적 연상의 색채를 가진 의상을 입고 있어 캐릭터의 성격 변화 요소가 의상 색상에 연관성이 있음을 표를 통해 확인하였다.

Common Character Change Elements of Character

본 연구에서는 디즈니 애니메이션과 실사영화 캐릭터의 성격 변화와 의상 색채의 연관성을 연구하였으며 계속되는 실사화 프로젝트에서 디즈니가 실사화를 통해 어떤 변화를 시도하고 있는지를 알아내는 것에 의의가 있다. 연구를 통하여 디즈니는 시대가 원하는 인간상에 맞춰 고전 애니메이션의 인물을 변화시키는 시도를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Notes

Citation: Hong, M., & Yi, E. (2020).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ersonality Changes and Costume Colors of Characters in Disney Animations and Live Action Films. Archives of Design Research, 33(4), 191-219.

Copyright : This is an Open Access article distributed under the terms of 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Non-Commercial License (http://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3.0/), which permits unrestricted educational and non-commercial use, provided the original work is properly ci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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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ure 1

Figure 1
Results of DISC Analysis of 'Hero'

Figure 2

Figure 2
Results of MBTI Analysis of 'Hero'

Figure 3

Figure 3
Results of DISC Analysis of 'Princess'

Figure 4

Figure 4
Results of MBTI Analysis of 'Princess

Figure 5

Figure 5
Results of DISC Analysis of 'Princess’s father'

Figure 6

Figure 6
Results of MBTI Analysis of 'Princess’s father'

Figure 7

Figure 7
Results of DISC Analysis of 'Helper'

Figure 8

Figure 8
Results of MBTI Analysis of 'Helper'

Figure 9

Figure 9
Results of DISC Analysis of 'Villain'

Figure 10

Figure 10
Results of MBTI Analysis of 'Villain'

Figure 11

Figure 11
Results of DISC Analysis of 'False Hero'

Figure 12

Figure 12
Results of MBTI Analysis of 'False Hero'

Figure 13

Figure 13
Results of DISC Analysis of 'Doner'

Figure 14

Figure 14
Results of MBTI Analysis of 'Doner'

Figure 15

Figure 15
Results of DISC Analysis of 'Dispatcher'

Figure 16

Figure 16
Results of MBTI Analysis of 'Dispatcher'

Figure 17

Figure 17
Edited image of Jasmine's costume from the movie Aladdin(1992)

Figure 18

Figure 18
Munsell Color Chart 5Y

Figure 19

Figure 19
Table of Emotions of Basic Colors Produced by Moon Eun-bae

Table 1

Analysis of Seven Spheres of Action in Alice in Wonderland

Character Animation (1951) Live-Action (2010)
앨리스 공주 주인공
모자장수 (약한)조력자 조력자
흰 토끼 악당의 조력자 주인공의 조력자
압솔렘 증여자 증여자 + 파견자
하트여왕 악당 악당

Table 2

Analysis of MBTI in Aladdin

Character Animation(1992) Live-Action(2019)
알라딘 ESFP 사교형 ESFP 사교형
사교적이며 협조적이다 사교적이며 협조적이다
자스민 ENFP 스파크형 ENTJ 지도자형
친밀하고 활력이 넘친다 논리적이며 통솔력이 있다
술탄 ESFP 사교형 ENTJ 지도자형
사교적이며 협조적이다 논리적이며 통솔력이 있다
지니 ESTP 활동가형 ESTP 활동가형
관대하며 적응한다 관대하며 적응한다
쟈파 ESTJ 사업가형 ISTJ 소금형
계획하고 실현시키다 체계적이며 신중하다

Table 3

Analysis of DISC in Beauty and the Beast

Character Animation(1991) Live-Action(2017)
IS형 (강한)사교형 + (약한)안정형 ID형 (강한)사교형 + (약한)주도형
야수 S형 안정형 S형 안정형
모리스 DI형 (강한)주도형 + (약한)사교형 SC형 (강한)안정형 + (약한)신중형
개스톤 D형 주도형 D형 주도형
르푸 SI형 (강한)안정형 + (약한)사교형 ID형 (강한)사교형 + (약한)주도형

Table 4

Analysis Result of ‘Hero’ based on Seven Spheres of Action

Character Animation Live-Action
알라딘 주인공 주인공 + 공주
챠밍 왕자 주인공 주인공
야수 주인공 + 증여자 주인공 + 증여자

Table 5

Analysis Result of ‘Princess’ based on Seven Spheres of Action

Character Animation Live-Action
신데렐라 공주 공주
공주 공주 + 주인공
자스민 공주 공주 + 주인공
앨리스 공주 주인공

Table 6

Analysis Result of ‘Princess’ based on Seven Spheres of Action

Character Animation Live-Action
모리스 공주의 아버지 공주의 아버지
챠밍의 아버지(왕) 조력자 공주의 아버지
술탄 공주의 아버지 공주의 아버지

Table 7

Analysis Result of ‘Helper’ based on Seven Spheres of Action

Character Animation Live-Action
흰 토끼 악당의 조력자 주인공의 조력자
모자 장수 (약한) 조력자 조력자
르푸 악당의 조력자 악당 -> 주인공의 조력자
차밍의 아버지(왕) 조력자 공주의 아버지
지니 조력자 + 증여자 조력자 + 증여자

Table 8

Analysis Result of ‘Villain’ based on Seven Spheres of Action

Character Animation Live-Action
쟈파 악당 + 가짜 주인공 악당 + 가짜 주인공
트리메인 악당 악당
개스톤 악당 + 가짜 주인공 악당 + 가짜 주인공
하트여왕 악당 악당

Table 9

Analysis Result of ‘False Hero’ based on Seven Spheres of Action

Character Animation Live-Action
쟈파 악당 + 가짜 주인공 악당 + 가짜 주인공
개스톤 악당 + 가짜 주인공 악당 + 가짜 주인공

Table 10

Analysis Result of ‘False Hero’ based on Seven Spheres of Action

Character Animation Live-Action
야수 적대자+주인공+증여자 적대자+주인공+증여자
요정 대모 증여자 증여자
지니 조력자 + 증여자 조력자 + 증여자
압솔렘 증여자 증여자 + 파견자

Table 11

Analysis Result of ‘Dispatcher’ based on Seven Spheres of Action

Character Animation Live-Action
압솔렘 증여자 증여자 + 파견자

Table 12

Analysis Result of RGB Conversion of The Sultan in Aladdin(1992, 2019)

Character(1992) /
Situation
The Sultan(1992)'s RGB Character(2019) /
Situation
The Sultan(2019)'s RGB
술탄 술탄
(왕)
R=239 G=235 B=244 술탄 술탄
(왕)
R=244 G=197 B=47
R=234 G=178 B=85 R=247 G=147 B=65
R=245 G=249 B=255
R=3 G=205 B=244 R=21 G=200 B=205

Table 13

Analysis Result of RGB to Munsell(HVC) of Alice in Alice in Wonderland(1951)

Character / Situation RGB Munsell Code(HVC)
앨리스 이상한 나라에
간 소녀
R=104 G=165 B=237 H=4.31PB V=6.53 C=10.35
R=252 G=249 B=248 H=8.23R V=9.72 C=0.26
R=12 G=0 B=1 H=0.36R V=0.50 C=2.09

Table 14

Color Range of Basic Colors by Korean Industrial Standard

Color Name Color Range
빨강 2.5R - 7.5R
주황 10R - 10YR
노랑 10YR - 7.5Y
연두 10Y - 2.5G
초록 10Y - 5BG
청록 7.5BG - 7.5B
파랑 2.5B - 5PB
남색 5PB - 10PB
보라 7.5PB - 10P
자주 2.5RP - 2.5R
분홍 10P - 7.5YR
갈색 7.5R - 5GY
하양 10R - 10RP
회색 10R - 10RP
검정 10R - 7.5Y

Table 15

Analysis Result of RGB Conversion of The Sultan in Aladdin(1992, 2019)

Character / Situation RGB Munsell Code (HVC) Color applied with
Tone by KS
트리메인
부인
신델렐라를
질투하는
계모
R=172 G=0 B=41 H=5.93R V=3.51 C=14.11 [선명한] 빨강
R=167 G=113 B=201 H=4.47P V=5.50 C=12.46 [밝은] 보라
R=29 G=227 B=196 H=2.37BG V=8.03 C=9.96 [연한] 초록

Table 16

Table of Positive and Negative Emotions

Color Name Positive Emotions Negative Emotions
빨강 용기, 외향, 개방적 전쟁, 폭력, 분노
주황 사교적, 지성, 희망 보수, 불안, 전통
노랑 희망, 밝음, 풍요 어리숙한, 의존
연두 순진, 편안, 인내 철없는, 완고, 미숙
초록 편안, 관용, 조용 질투, 보수, 철없는
청록 냉정, 위엄, 진리 불신, 슬픔, 고독
파랑 충실, 고결, 내향적 복종, 순종, 우울
남색 고귀, 자기만족 허무, 외로움, 공허
보라 환상, 신비, 고귀 가련한, 연민, 허무
자주 유혹, 환희, 열정 과시, 전쟁, 폭력
분홍 유혹, 로맨틱, 순종 약한
갈색 점잖은, 오래된 낡은, 완고한
하양 청순, 결백, 진실 텅 빈
회색 신중, 차분, 안정 소극적, 쓸쓸함
검정 고귀, 신비, 지적 죽음, 공포, 절망

Table 17

Table of Tone Emotions

Tone Tone Emotions
vivid(선명한) 분명한, 강한, 활발한, 강렬한
strong(기본) 강한, 활발한, 드센, 뚜렷한
deep(진한) 진한, 깊이 있는, 강한, 무거운
dark(어두운) 어두운, 차분한, 무게 있는
pale(연한) 부드러운, 가벼운, 약한
light(밝은) 밝은, 가벼운, 우아한, 옅은
light grayish
(밝은 회색)
차분한, 가벼운, 탁한, 약한, 수수한
grayish(회색) 어두운, 묵직한, 차분한
dark grayish
(어두운 회색)
어두운, 묵직한, 음침한
soft(흐린) 희미한, 온화한, 가벼운
dull(탁한) 둔한, 탁한, 차분한

Table 18

Analysis Result of the Color Emotions of Maurice in Beauty and the Beast(2017)

Character /Situation Color applied
with Tone by
KS
Tone
Emotions
Positive
Emotions
Negative
Emotions
모리스 공예품
장인
[기본] 파랑 선명한 차분, 고결 우울, 불신
[흐린] 노랑 가벼운, 희미한 포근한, 따듯한 의존, 불안정
[밝은] 초록 옅은, 가벼운 관용, 편안 완고한, 미숙한

Table 19

Analysis Result of ‘Hero’ based on Character Change and Costume Color Change

Character Animation(1992)
알라딘 Analysis Result of Costume Color Change
Situation Costume Color Color Range Tone
Emotions
Positive
Emotions
Negative
Emotions
좀도둑 [진한] 보라 깊이 있는 애정 외로움
[보랏빛] 하양 가련한 지혜 텅 빈
[기본] 빨강 선명한 용기, 외향 욕망
왕자 [기본] 하양 선명한 지혜 텅 빈
[흐린] 노랑 가벼운 풍요 의존, 불안
[밝은] 남색 옅은 우아 허무
Analysis Result of Character Change
주인공 ESFP 사교형 ID형
1.마법램프를 찾아 떠난다 / 2.악당과
싸운다 / 3.공주와 결혼한다
사교적인, 관대한 신뢰하고 열정이 있으며 솔직하고
개방적이다.
Live Action(2019)
Analysis Result of Costume Color Change
Situation Costume Color Color Range Tone
Emotions
Positive
Emotions
Negative
Emotions
좀도둑 [보랏빛] 하양 가련한 지혜 텅 빈
[선명한] 빨강 강렬한 개방적, 외향 분노
[탁한] 자주 탁한 유혹 과시
왕자 [파란] 하양 불안 지혜 텅 빈
[흐린] 노랑 가벼운 풍요 불안
Analysis Result of Character Change
주인공 + 공주 ESFP 사교형 ID형
1.마법램프를 찾아 떠난다 / 2.공주와
함께 악당과 대항한다 / 3.공주와 결혼
한다/ 4.공주를 응원한다
사교적인, 개방적 신뢰하고 열정이 있으며 솔직하고
개방적이다.
챠밍 왕자 Animation(1950)
Analysis Result of Costume Color Change
Situation Costume Color Color Range Tone
Emotions
Positive
Emotions
Negative
Emotions
왕자 [노란] 하양 밝음 순수 텅 빈
[흐린] 노랑 가벼운 풍요 의존
[진한] 빨강 깊이 있는 외향적인 화려
Analysis Result of Character Change
주인공 INFP 잔다르크형 SC형
1. 공주와 결혼한다 이상을 추구하는, 끈기 있는 겸손하며 내적으로 풍요로운 삶을
영위함
Live Action(2015)
Analysis Result of Costume Color Change
Situation Costume Color Color Range Tone
Emotions
Positive
Emotions
Negative
Emotions
정체를 숨긴
왕자
[기본] 연두 선명한 순진 미숙
[파란] 하양 차분한, 진리 순수 텅 빈
[흐린] 노랑 가벼운 밝은 어리숙한
[밝은] 파랑 약한 차분 어두움
왕자 [보랏빛] 하양 로맨틱, 애정 지혜 텅 빈
[흐린] 파랑 가벼운 고결, 영원 어두움
[분홍빛] 회색 로맨틱, 애정 성숙 음울한
Analysis Result of Character Change
주인공 ENFP 스파크형 ID형
1.유리구두의 주인을 찾아 떠난다 /
2.공주와 결혼한다
즉흥적인, 활발한, 진보적 신뢰하고 열정이 있으며 솔직하고
개방적이다.
야수 Animation(1991)
Analysis Result of Costume Color Change
Situation Costume Color Color Range Tone
Emotions
Positive
Emotions
Negative
Emotions
벨을 적대한
야수
[진한] 빨강 깊이 있는 강렬 위험, 분노
[탁한] 빨강 탁한 강렬 위험, 분노
벨을 사랑한
야수
[밝은] 남색 옅은 위엄 외로움
[보랏빛] 하양 가련한 지혜 텅 빈
[흐린] 노랑 가벼운 밝음 불안
Analysis Result of Character Change
주인공 + 증여자 ISFP 성인군자형 S형
1.공주에게 마법거울을 준다 / 2.악당
과 싸운다 / 3.공주와 결혼한다
세밀한, 조심스러운 인내심 있는 인내심 있고 변화에 소극적이다
Live Action(2017)
Analysis Result of Costume Color Change
Situation Costume Color Color Range Tone
Emotions
Positive
Emotions
Negative
Emotions
벨을 적대한
야수
[기본] 회녹색 선명한 안정 보수적
[탁한] 갈색 탁한 오래된 인색
[연한] 파랑 약한 내향 불신
벨을 사랑한
야수
[밝은] 파랑 옅은 고결 불안
[기본] 하양 선명한 지혜 텅 빈
[연한] 주황 약한 지성 불안
Analysis Result of Character Change
주인공 + 증여자 (초기) ISFJ 전통주의형
(후기) ISFP 성인군자형
S형
1.공주에게 마법거울을 준다 / 2.악당
과 싸운다 / 3.공주와 결혼한다
보수적이다, 원칙주의 인내심 있고 변화에 소극적이다
세밀한, 조심스러운

Table 20

Analysis Result of ‘Princess’ based on Character Change and Costume Color Change

Character Animation(1950)
신데렐라 Analysis Result of Costume Color Change
Situation Costume Color Color Range Tone
Emotions
Positive
Emotions
Negative
Emotions
구박받는
신데렐라
[진한] 갈색 깊이 있는 성실 촌스러운
[초록빛] 하양 인내심 순수 텅 빈
[기본] 하양 선명한 순수 텅 빈
무도회장의
신데렐라
[기본] 하양 선명한 순수 텅 빈
[빨간] 검정 외향 신비 슬픔
Analysis Result of Character Change
공주 ESFP 사교형 I형
1.주인공과 결혼한다 /
2.악당에게 가해를 받는다
열성적인, 사교적인,
관대한, 따듯한
감정적이고 활기차며
타인에 맞춰 행동한다.
Live Action(2015)
Analysis Result of Costume Color Change
Situation Costume Color Color Range Tone
Emotions
Positive
Emotions
Negative
Emotions
구박받는
신데렐라
[연한] 파랑 약한 충실, 내향 순종, 불신
[파란] 하양 불안, 불신 순수 텅 빈
[연한] 파랑 약한 충실, 내향 순종
무도회장의
신데렐라
[밝은] 파랑 약한 고결 불안
[연한] 파랑 약한 고결 불안
[탁한] 보라 약한 신비, 애정 공허
Analysis Result of Character Change
공주 INFP 잔다르크형 IS형
1.주인공과 결혼한다 /
2.악당에게 가해를 받는다
이상을 추구하는,
조용한, 끈기 있는
따듯하고 다정하다.
겸손하며 남을 포용한다
Animation(1991)
Analysis Result of Costume Color Change
Situation Costume Color Color Range Tone
Emotions
Positive
Emotions
Negative
Emotions
마을 소녀 [기본] 하양 선명한 지혜 텅 빈
[연한] 파랑 약한 진리, 내향 우울
무도회장의
[진한] 노랑 깊이 있는 밝음 불안
[밝은] 주황 옅은 지성 불안
Analysis Result of Character Change
공주 INFP 잔다르크형 IS형
1. 악당의 가해를 받는다.
2. 주인공과 결혼한다
이상을 추구하는,
끈기 있는
따듯하고 다정하다.
겸손하며 남을 포용한다
Live Action(2017)
Analysis Result of Costume Color Change
Situation Costume Color Color Range Tone
Emotions
Positive
Emotions
Negative
Emotions
마을 소녀 [파란] 하양 불신 지혜 텅 빈
[밝은] 파랑 옅은 진리, 내향 불신
[밝은] 빨강 옅은 개방적 분노
무도회장의
[기본] 노랑 선명한 밝음 불안정
Analysis Result of Character Change
공주 + 주인공 INTP 아이디어형 ID형
1. 악당의 가해를 받는다 / 2. 스스로
대항하고 지혜를 이용해 위기를 모면
한다 / 3. 주인공과 결혼한다
환상, 신비한 것 ,발명,
사색을 즐긴다.
언변이 뛰어나며
솔직하고 개방적이다.
앨리스 Animation(1951)
Analysis Result of Costume Color Change
Situation Costume Color Color Range Tone
Emotions
Positive
Emotions
Negative
Emotions
이상한 나라
에 간 앨리스
[연한] 파랑 약한 충실 순종
[기본] 하양 선명한 순수 텅 빈
[검은] 빨강 고난 외향 욕망
Analysis Result of Character Change
공주 ESFJ 친선도모형 IS형
1.본인을 도와줄 사람을 구한다
2.악당에게 가해 받는다
사교적, 긍정적, 순종적 사교적이며 다정하다.
겸손하며 남을 포용한다
Live Action(2010)
Analysis Result of Costume Color Change
Situation Costume Color Color Range Tone
Emotions
Positive
Emotions
Negative
Emotions
이상한 나라
에 간 앨리스
[흐린] 파랑 약한 내향 불신
[기본] 하양 선명한 진실 텅 빈
[검은] 빨강 고난, 의지 개방적 공포
선장이 된
앨리스
[흐린] 청록 약한 진리, 냉정 고독
[검은] 빨강 고난, 의지 개방적인 공포
[초록빛] 하양 관용 지혜 텅 빈
Analysis Result of Character Change
주인공 주인공 CD형
1.칼을 찾기 위해 떠난다 / 2.악당과
싸운다 / 3.친구들을 구출한다
환상, 신비한 것 ,
발명, 사색을 즐긴다.
신중하며 주도적이다.
자스민 Animation(1992)
Analysis Result of Costume Color Change
Situation Costume Color Color Range Tone
Emotions
Positive
Emotions
Negative
Emotions
공주 [연한] 파랑 약한 진리 우울
[밝은] 주황 옅은 지성, 사교 불안
[밝은] 남색 옅은 우아 외로움
적에게 잡힌
공주
[선명한] 빨강 강렬한 용기, 외향적 공포
[흐린] 주황 옅은 지성, 사교 불안
Analysis Result of Character Change
공주 ENFP 스파크형 ID형
1.악당에게 가해 받는다 / 2.주인공과
결혼한다
즉흥적인, 활발한,
진보적이다
열정이 있으며
솔직하고 개방적이다.
Live Action(2019)
Analysis Result of Costume Color Change
Situation Costume Color Color Range Tone
Emotions
Positive
Emotions
Negative
Emotions
지도자가
되고 싶은
공주
[연한] 청록 약한 냉정, 진리 고독
[기본] 노랑 선명한 풍요 불안
여성성을
강요받는
공주
[진한] 분홍 깊이 있는 순종, 유혹 약한
[흐린] 노랑 가벼운 풍요 불안
[연한] 청록 약한 냉정, 진리 고독
Analysis Result of Character Change
공주 + 주인공 ENTJ 지도자형 DI형
1.지도자가 된다 / 2.악당과 대립한다
3.악당에게 가해 받는다 / 4.주인공과
결혼한다
논리적인, 계획적인,
강인한, 도전적인
결과를 지향하며 주도적이다.

Table 21

Analysis Result of ‘Princess’s father’ based on Character Change and Costume Color Change

Character Animation(1991)
모리스 Analysis Result of Costume Color Change
Situation Costume Color Color Range Tone
Emotions
Positive
Emotions
Negative
Emotions
발명가 [기본] 회황색 선명한 따듯 답답한
[기본] 황갈색 선명한 존엄 완고한
[어두운] 녹갈색 깊이 있는 존엄 낡은
Analysis Result of Character Change
공주의 아버지 ENTP 발명가형 DI형
1.주인공을 적대시한다 / 2.주인공을
인정한다 / 3. 벨과의 결혼을 허락한다
창조적, 도전적인 결과 지향형이며 주도적이다.
Live Action(2017)
Analysis Result of Costume Color Change
Situation Costume Color Color Range Tone
Emotions
Positive
Emotions
Negative
Emotions
공예품 장인 [기본] 파랑 선명한 차분 불신
[흐린] 노랑 옅은 따듯한 불안정
[밝은] 초록 옅은 편안 낡은
Analysis Result of Character Change
공주의 아버지 ISTP 백과사전형 SC형
1.주인공을 적대 한다 / 2.주인공(야
수, 벨)을 인정한다 / 3.벨과의 결혼을
허락한다
과묵한, 절제된 호기심 겸손하며 내적으로
풍요로운 삶을 영위한다

(챠밍 왕자의
아버지)
Animation(1950)
Analysis Result of Costume Color Change
Situation Costume Color Color Range Tone
Emotions
Positive
Emotions
Negative
Emotions
걱정이 많은
외향
[검은] 빨강 고귀 외향 분노
[흐린] 노랑 옅은 기대 불안정
[선명한] 빨강 강렬한 외향 욕망
걱정이 사라
진 왕
[노란] 하양 밝음 순수 텅 빈
[흐린] 노랑 옅은 희망 텅 빈
Analysis Result of Character Change
공주의 아버지(주인공의 아버지) ENTJ 지도자형 DI형
1.공주(신데렐라)와의 결혼을 허락한다 단호한, 강인한 결과를 지향, 주도적이다
Live Action(2015)
Analysis Result of Costume Color Change
Situation Costume Color Color Range Tone
Emotions
Positive
Emotions
Negative
Emotions
신데렐라를
적대하는 왕
[선명한] 빨강 강렬한 에너지 욕망
[기본] 하양 선명한 지혜 텅 빈
[밝은] 파랑 옅은 안정 불안
[연한] 노랑 약한 풍요 보수적
신데렐라를
인정하는 왕
[파란] 하양 고결 진실 텅 빈
Analysis Result of Character Change
공주의 아버지(주인공의 아버지) ISFP 성인군자형 SC형
1.공주(신데렐라)를 적대시한다 /
2.공주를 인정한다 / 3.공주와의 결혼
을 허락한다
세밀한, 인내심 있다 겸손하며 내적으로 풍요로운 삶을
영위한다.
술탄 Animation(1992)
Analysis Result of Costume Color Change
Situation Costume Color Color Range Tone
Emotions
Positive
Emotions
Negative
Emotions
무능력한 지
도자
[보랏빛] 하양 가련 순수 텅 빈
[흐린] 주황 옅은 사교적 보수적
[연한] 파랑 약한 진리 순종
Analysis Result of Character Change
공주의 아버지 ESFP 사교형 IS형
1.주인공을 인정한다 / 2.공주와의 결
혼을 허락한다
사교적인, 관대한, 개방적 따듯하고 사교적이며 다정하다.
Live Action(2019)
Analysis Result of Costume Color Change
Situation Costume Color Color Range Tone
Emotions
Positive
Emotions
Negative
Emotions
능력 있는
지도자
[흐린] 노랑 가벼운 풍요 보수적
[밝은] 주황 옅은 지성 보수적
[파란] 하양 차분한 지혜 텅 빈
[연한] 청록 약한 진리 슬픔
Analysis Result of Character Change
공주의 아버지 ENTJ 지도자형 SC형
1.공주를 인정하고 지도자로 임명한다
2.주인공과의 결혼을 허락한다
논리적인, 단호한, 강인한 겸손하며 내적으로 풍요로운 삶을
영위한다

Table 22

Analysis Result of ‘Villain’ based on Character Change and Costume Color Change

Character Animation(1992)
쟈파 Analysis Result of Costume Color Change
Situation Costume Color Color Range Tone
Emotions
Positive
Emotions
Negative
Emotions
왕국의
2인자
[빨간] 검정 분노 지적 죽음
[선명한] 빨강 강렬한 외향 분노
[흐린] 주황 옅은 지성 보수적
램프의 요정 [선명한] 빨강 강렬한 외향 분노
[흐린] 주황 옅은 지성 보수적
Analysis Result of Character Change
악당 + 가짜 주인공 ESTJ 사업가형 DC형
1.마법램프를 가지려 한다/2.주인공과
공주를 공격한다/ 3.술탄이 되려 한다
자기주장이 강함, 실천력이 크다 자기중심적, 계획적이며, 주도적이
고 신중하다
Live Action(2019)
Analysis Result of Costume Color Change
Situation Costume Color Color Range Tone
Emotions
Positive
Emotions
Negative
Emotions
왕국의
2인자
[기본] 갈흑색 선명한 지적 공포
[선명한] 빨강 강렬한 외향 공포
[흐린] 노랑 가벼운 풍요 보수적
왕국의
1인자
[기본] 갈흑색 선명한 지적 공포
[흐린] 노랑 가벼운 풍요 보수적
[선명한] 빨강 강렬한 외향 분노
램프의 요정 [진한] 빨강 깊이 있는 외향 분노
[빨간] 검정 분노 지적 죽음
Analysis Result of Character Change
악당 + 가짜 주인공 ISTJ 소금형 CD형
1.마법램프를 가지려 한다/ 2.주인공
과 공주를 공격한다/ 3.왕국의 1인자
가 되었다.
책임감 있는, 보수적인 아주 신중하며 계획을 주도적으로
이끌어간다.
트리메인
부인
Animation(1950)
Analysis Result of Costume Color Change
Situation Costume Color Color Range Tone
Emotions
Positive
Emotions
Negative
Emotions
신데렐라를
구박하는
계모
[선명한] 빨강 강렬한 에너지 욕망
[밝은] 보라 옅은 자기만족 불안
[연한] 초록 옅은 조용한 질투
Analysis Result of Character Change
악당 ESTJ 사업가형 D형
1.신데렐라를 가해한다 실행력, 자기주장이 강함 자기중심적이다
Live Action(2015)
Analysis Result of Costume Color Change
Situation Costume Color Color Range Tone
Emotions
Positive
Emotions
Negative
Emotions
친절한 계모 [검은] 빨강 공포 외향 욕망
[탁한] 연두 탁한 편안 철없는
[연한] 황갈색 약한 존엄 인색한
무도회장의
계모
[기본] 연두 선명한 편안 철없는
[흐린] 노랑 가벼운 기대 어리숙한
신데렐라를
가둔 계모
[검은] 빨강 공포 외향 분노
[기본] 녹연두 선명한 편안 철없는
[흐린] 노랑 가벼운 기대 어리숙한
Analysis Result of Character Change
악당 ESTJ 사업가형 DC형
1.신데렐라를 가해한다 실행력, 자기주장이 강함 자기중심적이며 신중하다
개스톤 Animation(1991)
Analysis Result of Costume Color Change
Situation Costume Color Color Range Tone
Emotions
Positive
Emotions
Negative
Emotions
벨과 결혼하
려는 개스톤
[선명한] 빨강 강렬한 외향 분노
[검은] 빨강 죽음, 공포 에너지 욕망
[흐린] 주황 옅은 사교적 보수적
Analysis Result of Character Change
악당 + 가짜 주인공 ESTJ 사업가형 D형
1.마을 사람들의 영웅이 된다
2.공주(벨)와 결혼하려 한다
3.주인공과 공주(벨)을 가해한다
실행력과 통솔력이 강함 자기중심적이다
Live Action(2017)
Analysis Result of Costume Color Change
Situation Costume Color Color Range Tone
Emotions
Positive
Emotions
Negative
Emotions
마을로
돌아온
군인 개스톤
[흐린] 갈색 가벼운 존엄 낡은
[밝은] 빨강 옅은 에너지 욕망
[밝은] 빨강 자기만족 지적 공포
마을의 영웅
개스톤
[밝은] 빨강 옅은 외향 욕망
[흐린] 노랑 가벼운 밝음 의존
[기본] 갈색 선명한 존엄 낡은
야수를
죽이러 가는
개스톤
[기본] 갈색 강렬한 에너지 분노
[진한] 갈색 깊이 있는 존엄 낡은
[흐린] 노랑 가벼운 밝음 의존
Analysis Result of Character Change
악당 + 가짜 주인공 ESTJ 사업가형 D형
1.마을 사람들의 영웅이 된다
2.공주(벨)와 결혼하려 한다
3.주인공과 공주(벨)을 가해한다
실행력과 통솔력이 강함 자기중심적이다
하트 여왕 Animation(1951)
Analysis Result of Costume Color Change
Situation Costume Color Color Range Tone
Emotions
Positive
Emotions
Negative
Emotions
이상한 나라
의 독재자
[선명한] 빨강 강렬한 에너지 분노
[검은] 빨강 죽음, 공포 에너지 분노
[기본] 노랑 선명한 풍요 의존적
Analysis Result of Character Change
악당 ESTJ 사업가형 D형
1.앨리스를 가해하고 추격한다 실행과 자기주장이 강함 자기중심적이다
Live Action(2010)
Analysis Result of Costume Color Change
Situation Costume Color Color Range Tone
Emotions
Positive
Emotions
Negative
Emotions
이상한 나라
의 독재자
[밝은] 빨강 옅은 에너지 분노, 욕망
[기본] 노랑 옅은 풍요 의존
[빨간] 검정 분노 지적 죽음, 공포
Analysis Result of Character Change
악당 ESTJ 사업가형 D형
1.앨리스를 가해한다
2.앨리스를 추격한다
실행력이 뛰어남, 강한 자기주장,
통솔력 있음
자기중심적이며 의지가 강하다

Table 23

Common Character Change Elements of Character

Character Common Character Change Elements of Character
주인공 하나의 목표를 찾아 행동하던 주도적인 주인공은 실사화를 통해 자유로운 목표를 가진 사교적인 인물로 변화하였다.
공주 주인공에게 구출을 받고 결혼하던 공주는 실사화를 통해 주도적으로 행동하며 악당과 대립하고 지도자(술탄,선장)가 되는 등 수동적인 여성상을 거부하는 진보적 캐릭터로 변화하였다.
공주의 아버지 활발하고 자유로운 성격이던 공주의 아버지는 실사화를 통해 전통주의 캐릭터로 진보적인 공주 캐릭터와 대립하는 역할이 추가되었다.
조력자 애니메이션에서 악당의 편이었던 조력자는 실사화를 통해 주인공의 조력자로 이동하는 모습이 보였다. 또한 주도적인 성격이 추가되어 주인공의 단순한 사이드 킥에서 벗어나려는 노력을 하였다.
악당 언제나 화를 내며 이유 없이 주인공과 공주를 가해하던 악당은 실사화를 통해 적이 되는 과정을 보여주며 전보다 훨씬 신중하고 계획적인 성격으로 표현하였다.